메뉴 건너뛰기

문제

18nm4 공룡 발자국   0  

시간메모리제출 올바른 답 비율
1초256MB
0
0
0.0%


나의 횟수나의 최근 판정시도 성공 비율
00
0.0%
공룡 발자국 

고대 공룡들이 남쪽에서 북쪽 방향으로걸어간 발자국들이 발견되었다. <그림1>은 발견된 공룡 발자국들의 다양한 예이다.

<그림1>

발자국을 분석한 결과 모든 발자국은 하나의 발뒤꿈치와 k개의 발가락(k≥2)을 가지며, 두 발가락 사이마다 골이 존재한다. 이를 바탕으로 <그림1>의 발자국을 단순화시켜보면 <그림2>와 같이 2k각형으로 표현이 된다.

<그림2>

발자국의 다각형에서 발뒤꿈치를 시작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돌면 항상 첫 번째 발가락에서 좌회전, 첫 번째 골에서 우회전, 두 번째 발가락에서 좌회전, 두 번째 골에서 우회전, ……, k−1번째 골에서 우회전, k번째 발가락에서 좌회전해서 발뒤꿈치로 돌아오게 된다. 

또한 발뒤꿈치와 발가락을 선분으로 잇는 경우 다음 조건을 항상 만족한다.

   ① 해당 선분은 발자국의 다각형을 벗어나지 않는다.
   ② 해당 선분은 골을 지나지 않는다.

<그림3>은 발자국이 될 수 없는 다각형들의 예이다.

<그림3>

발자국이 발견된 일부 지역에서는 불행히도 정확한 발자국이 남아있지 않고 발자국 다각형의 꼭짓점이 될 수 있는 점들만 남아있다. 심지어 여기에는 발자국과 관련 없는 점들도 같이 남아있을수 있다.  각 점의 위치는 좌표 (x,y)로 표현되며, x값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증가하고 y값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증가한다.  다행히도 점들 중 가장 남쪽에 있는 점은 유일하며 발뒤꿈치가 된다. 

<그림4>의 예에서 보면 (20,5) 점(붉은점)이 가장 남쪽에 위치하므로 발뒤꿈치이다.

<그림4>

주어진 점들로 만들 수 있는 가장 많은발가락을 가진 발자국을 찾고 싶다. <그림5>는 위 그림에서 찾은 가장 많은 발가락을 가진 발자국의 한 예이다.

<그림5>

점들의 좌표를 입력으로 받아서, 가장 많은 발가락을 가진 발자국을 하나 찾은 뒤 찾은 다각형의 꼭짓점의 개수와 각 꼭짓점의 좌표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.

입력

첫 번째줄에는 점의 수를 나타내는 정수 N이 주어진다.

다음 N개의 각 줄에는 한 점의 x좌표와 y좌표를 나타내는 두 정수가 주어진다.

입력으로 주어진 점들은 모두 서로 다르다는 것이 보장되고, y좌표가 가장 작은 점이 유일하다는 것도 보장된다.

 

<부분문제의 제약 조건>

모든 부분문제에서 −108≤x,y≤108 ​이다.

  • 부분문제 1 (14점) : 4≤N≤3,000, T=N 이다.
  • 부분문제 2 (12점) : 4≤N≤10 이다.
  • 부분문제 3 (29점) : 4≤N≤300 이다
  • 부분문제 4 (45점) : 4≤N≤3,000​ 이다.
출력

첫 번째 줄에는 가장 많은 발가락을 가진 발자국 다각형의 꼭짓점의 개수 T를 출력한다.

다음 T개의 각 줄에는 발뒤꿈치부터 시작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돌면서 각 꼭짓점의 x좌표와 y좌표를 출력한다. 그러한 발자국이 여러 개가 있다면 그 중 하나의 발자국만 출력한다. 발자국이 존재할 수 없는 경우 0을 출력한다.

예시
1입력
6
3 0
5 10
4 9
3 10
2 9
1 10
출력
6
3 0
5 10
4 9
3 10
2 9
1 10
2입력
6
1 20
2 18
4 17
3 10
5 5
0 0
출력
6
0 0
5 5
3 10
4 17
2 18
1 20
3입력
13
20 12
27 20
10 18
16 24
8 10
24 25
20 5
18 20
16 19
30 10
11 6
31 21
16 13
출력
8
20 5
31 21
27 20
24 25
18 20
16 24
16 13
10 18
출처
2018년 한국정보올림피아드 전국 본선 중등부 4번
위로